본문 바로가기

바코파 Bacopa 7가지 효능, 복용량, 부작용과 주의점

반응형

브라미 Brami라고도 알려져 있는 바코파 Bacopa는 인도의 전통적인 아유르베다 Ayurveda에서 이용된 식물이며 학명은 Bacopa monnieri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으로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능력 향상과,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 개선 및 기억, 사고능력 같은 뇌기능 개선이 있습니다. 또한 우울과 불안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뇌기능과 기분장애 개선에 도움이 되는 아유르베다 허브입니다.


이어서 자세한 효능과 복용량 및 부작용과 주의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Bacopa monnieri 바코파 효능 부작용 Brami
Bacopa monnieri

 

 

 

 

 


바코파의 효능


1. 강력한 항산화 기능으로 뇌신경 보호

바코파에는 자유라디칼로부터 세포 손상을 보호하는 항상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바코파의 주요 성분인 bacosides 는 자유 라디컬을 중화시키고 지방 분자가 자유 라디컬과 반응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지방 분자가 자유라디컬과 반응하면 알츠하이머, 파킨슨 같은 신경퇴행성 장애를 일으키는 과산화지질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바코파는 뇌를 보호하고 손상을 막아줍니다.

 

바코파 효능 뇌신경 보호 항산화 파킨슨 사이토카인

 

 

 

 

 

 


2. 항염증


염증은 만성질환을 부릅니다. 만성 염증은 심장질환과 신장질환 및 암과 당뇨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바코파는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을 억제합니다.

 

 

 

 

 


3 뇌기능 개선


바코파의 뇌기능 향승 효과는 이미 여러 연구로 입증되었습니다. 바코파를 복용한 쥐의 실험에서 수상 돌기의 길이가 증가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수상 돌기는 학습 및 기억과 관련된 뇌의 신경세포입니다. 성인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2주간 매일 300mg의 바코파를 복용했을 때 시각 정보 처리 속도와 학습 및 기억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역시 노인 대상으로 한연구에서 12주간 매일 300mg 혹은 600mg의 바코파를 복용했을 때 기억력과 주의력 및 정보 처리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바코파는 기억력과 사고력 같은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바코파 효능 기억력 집중력 사고력 인지력 뇌기능

 


4. ADHD 증상 감소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를 앓고 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6개월 동안 매일 225mg의 바코파를 복용한 결과 , 85%의 어린이가 충동, 자제력 저하, 부주의, 안절부절못함 같은 ADHD 증상이 감소하였습니다. 


5. 불안 감소

 

 

바코파 효능 불안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불안은 우울과 스트레스 및 불면증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또한 집중력이 낮아지고 긴장과 두통 및 피로를 유발하기도 하며 위장이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바코파는 코티솔 수치를 낮춰 기분이 다운되지 않도록 해주고 위에 언급한 모든 증상들을 줄여줍니다.


6. 고혈압에 도움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바코파는 혈류를 개선하고 고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정상 혈압에는 영향이 없었습니다.


7. 항암


동물 및 시험관 연구에서 바코파의 활성 성분인 Bacosides가 뇌종양 세포를 죽이고 유방암 및 결장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고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바코파 기억력 집중력 브라미

 


주의점


통증 완화에 사용되는 아미트리프틸린Amitriptyline과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약을 복용중이라면 바코파를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에게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일 때는 복용하지 마세요!


복용량

하루에 300mg~450mg이 일반적인 복용량입니다.

 

바코파 효능 부작용 복용량


부작용

1. 바코파는 심장 박동을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서맥(느린 심박수)인 사람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이 있거나 약을 복용하는 경우는 피해야 합니다.

3. 바코파는 위, 장, 폐, 요로에서 분비물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위궤양, 천식과 폐기종 및 요로폐색 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위경련과 메스꺼움, 구강건조와 피로가 있습니다.

 

 

글 더보기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보조제 티아민 크레아틴 징코빌로바 오메가3 l티로신

l 테아닌 효능 불안 우울 불면증 혈압 조현병 비만 기억력 L-Theanine 엘테아닌

리보플라빈 비타민 B2 효능 부작용 결핍증, 구순염, 입병, 구내염 빈혈, 편두통, 눈건강,항암, 피부, 모발, 에너지

비타민 B12 효능과 결핍증, 수면개선, 우울증감소, 두뇌발달, 알츠하이머, 치매

기억력에 좋은 6 가지 허브, 세이지, 로즈마리, 고투 콜라, 징코 빌로바, 바질, 아쉬와간다

신장과 두뇌 인지력과의 상관관계 , 신장기능저하 증상과 회복 치료

뇌 건강에 좋은 7가지 음식

로즈마리 효능 및 부작용, 주의사항, 로즈메리 허브, 항암, 항균, 관절염, 기억력, 알츠하이머

벤포티아민의 10가지 효능 Benfotiamine, 당뇨,치매,노화,심장,염증,알코올,흡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