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로니아 성분, 효능, 초크베리,안토시아닌,카로틴

반응형

아로니아는 장미과의 낙엽 관목이며 블루베리, 라즈베리와 같은 베리의 일종입니다.

열매는 껍질이 단단하고 신맛과 쓴맛이 강하므로 생식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스나 잼 혹은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로니아에 함유된 성분은 열이나 동결건조에 강하고 가공하여도 파손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로니아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로니아의 성분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는 눈건강에 탁월한 안토시아닌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열매의 겉과 속이 보라색이며 쓴맛이 강한 것도 안토시아닌 때문입니다.

초크베리chokeberry는 "목이 졸리다"는 뜻인데 "질식"할 만큼 맛이 떫고 쓰기 때문입니다.

 

 

또한 베타 크립토 산틴(β-크립토 산틴)과 베타 카로틴(β-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발암 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줍니다.

아로니아는 식이섬유도 함유하고 있으며 카로티노이드지방분해를 촉진하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효과

  

  

시력 개선 및 눈 건강 

아로니아(블랙쵸크베리)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덕분에 자외선과 활성산소로 인한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등의 눈손상을 예방하고 개선해줍니다.

우리 눈의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이 존재하는데, 이 로돕신은 분해와 재합성을 반복해 시력을 조절하고, 피로와 노화에 의해 재합성 기능이 저하됩니다.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의 재합성 기능을 돕고 노화로 인한 눈의 피로와 안개처럼 눈앞에 뿌옆게 보이는 현상을 예방하고 개선합니다.


성인병 예방과 개선

항산화 효과가 높은 안토시아닌 덕분에 혈액이 끈적끈적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잇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비타민P와 비슷한 기능을 합니다.

혈소판 응고를 억제하여 혈관을 보호하고 강화하며 순환기능 또한 개선됩니다.

 

 

또한 아로니아의 β-크립토 산틴, β- 카로틴 성분도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β- 립토 산틴은 매일 섭취하는 것이 혈중 농도를 진하게 할 수 있습니다. 

β-크립토 산틴의 혈액 농도가 높으면 고혈당으로 인한 간기능 장애와 동맥경화를 방지해줍니다.

β-카로틴은 LDL콜레스테롤의 증가를 막고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면역력을 높이고 목과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므로 감기도 예방해줍니다.

안토시아닌, β-크립토 산틴, β-카로틴. 이 3총사 영양소 덕분에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또한 성인병 예방과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큽니다.


노화 방지 효과 

활성 산소는 노화와 건강 악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은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비타민C 는 피부의 탄력과 탄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β-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하고 눈의 망막, 입, 코 등의 점막 외에도 피부 머리카락 손톱의 건강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카로틴은 기미와 주근깨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장내 환경을 정돈

아로니아는 씨앗도 껍질도 함께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따라서 아로니아 과일을 섭취하면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바나나보다 6배 가량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소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내 환경도 개선하며,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므로,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아로니아는 지방의 분해를 촉진합니다

또한 혈중 중성지방과 LDL나쁜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체중 증가와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 또한 지방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