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내가 불면증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반응형

Q. 요즈음 잠을 잘 못자는데 

단순 수면부족인가요, 불면증인가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불면증은 밤에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는 것이며 낮에도 정상적인 생활들 할 수 없어 힘든 경우입니다.

밤에는 잠이 들기가 힘들고 낮에는 집중력과 기억력에 문제가 생기며 피로하고 잠들지 못하는 것에 대한 심리적인 불안으로 고통받습니다.




불면증은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겪을 수 있습니다. 

어쩌다 한번, 혹은 간혹가다 며칠씩 잠을 잘 못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런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지기도 합니다.

심각한것은 만성적인 불면증입니다. 




Q. 만성적인 불면증인지 어떻게 아나요?


일주일의 반 이상을 제대로 잠들 수 없을 때,

그리고 이것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적인 불면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달 이상이면 그렇다고 보는 경우도 있고요.

방치하면 더욱 악화되므로 치료를 해야만 합니다.


Q. 확신이 들지 않는데 구체적인 증상은요?





잠들기가 어렵다

자다가 깨었을 때 다시 잠들기가 힘들다

낮동안 피로하며 기운이 없다

인지력에 문제가 생겼다

기분이 오락가락한다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문제가 생긴다

직장이나 학교에서도 문제가 생긴다

행동을 제어하기가 힘들다


이중에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나요?

위의 모든 것의 공통점은 한마디로 스스로 통제할 수 없으며 그것이 지속적으로 삶의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누구나 일시적으로 수면이 부족할 수는 있지만 항상 매일이 이런식이고, 이것이 고착화되어 문제가 계속 된다면 그것이 바로 불면증이며 치료를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