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보플라빈 비타민 B2 효능 부작용 결핍증, 구순염, 입병, 구내염, 빈혈, 편두통, 눈건강, 항암, 피부, 모발, 에너지

반응형

비타민B2로 알려진 리보플라빈은 신체 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B2는 스트레스에 반응하고 신경계의 적절한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부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 B6와 엽산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비타민 B2효능부작용, 결핍증상, 함유음식복용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보플라빈 비타민 B2 효능

 

편두통 및 두통 예방

 
리보플라빈 비타민 B2 효능 부작용 결핍 입병 구내염 빈혈 피부 모발 에너지 항암

 

리보플라빈은 자연적인 두통 치료제이며 편두통의 빈도를 줄이며 편두통 증상과 통증을 감소시키고 지속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400 mg의 고용량으로 처방합니다. 

 
 

눈건강

 

리보플라빈 안압 갑상선 결핍 효능 부작용 두통 편두통

 

 

 

 

 
 
연구 결과에 의하면 리보플라빈 결핍은 특정 안과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B2는 백내장, 원추 각막, 녹내장 등의 안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안과 질환의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빈혈 예방 및 치료

 
 
빈혈은 적혈구 생성이 감소하거나, 혈액에 산소를 운반 할 수 없거나, 출혈같은 몇 가지 요인에 의해 유발됩니다. 비타민 B2는 이러한 모든 기능에 관여하며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호르몬 합성적혈구 생성에 필요하며 세포로 산소를 운반하는 데 도움이 되고 철분을 동원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2의 농도가 낮으면 산소가 충분하지 않고 적혈구 생산에 문제가 생기며 피로, 호흡 곤란, 운동 능력 상실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B2는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양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에너지 유지

 
 
비타민 B2는 신진 대사과정에서 적절한 뇌, 신경, 소화 기관 및 호르몬 기능을 유지하는데 사용됩니다. 충분한 양의 리보플라빈이 없으면 결핍증이 발생하고 탄수화물, 지방 및 단백질 식품에서 발견되는 분자는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 신체를 계속 움직이는 "연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리보플라빈이 성장과 신체 회복에 매우 중요한 한 가지 이유입니다. 단백질을 아미노산, 지방 및 포도당 형태의 탄수화물로 분해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B2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갑상선 활동과 부신 기능을 조절하는 데도 필요하며 리보플라빈 결핍은 갑상선 질환의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만성 스트레스와 싸우며, 식욕, 에너지, 기분, 온도 등을 조절하는 호르몬 조절에 유용합니다..
 

모발과 피부

비타민b2(리보플라빈) 효능 부신 갑상선

 

 

 

 

비타민B2 리보플라빈은 건강한 피부와 머리카락을 만들어주는 콜라겐 수치를 유지하는 역할을합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젊음을 유지하고 잔주름 및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또한 상처 치유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키고 피부 염증입술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자연적으로 노화의 징후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및 항암

 
비타민 B2는 글루타티온의 생산에 필요합니다. 글루타티온은 간을 해독하며 자유 라디칼의 킬러 역할을 합니다. 또한 대장암, 식도암, 자궁 경부암, 전립선암 등 특정 유형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리보플라빈 결핍증

 
리보플라빈 결핍증 섭취기준 효능 부작용 복용량

 

리보플라빈 수치가 낮으면 코 주위의 피부와 음낭의 껍질이 벗겨질 수 있으며 눈이 붉고 가려워질 수 있고 혀가 붓거나입안에 통증과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편두통 안구 질환, 갑상선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잇습니다. 리보플라빈 결핍증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눈이 빛에 더 민감할 수 있고 빈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결핍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빈혈

피로
신경 손상
느린 신진 대사
입이나 입술 염증이나 균열
피부 염증과 피부 질환, 특히 코와 얼굴 주변
목 쓰림
점막의 팽창

불안의 증가와 우울의 징후와 같은 기분의 변화

 

 

 
 
 

리보플라빈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기 및 내장 고기
유제품, 특히 치즈
달걀
채소, 특히 녹색 채소
콩류
견과류와 씨앗
밀가루와 빵, 시리얼, 그래놀라
 
 

부작용

일반적인 부작용은 없습니다. 심각한 부작용도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상호작용

항콜린제(Anticholinergic drugs) 위장에 영향을 미치고 신체에 흡수되는 리보플라빈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제 (Tricyclic antidepressants) 신체의 리보플라빈 양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Phenobarbital (Luminal) - 페노바비탈(페노바르비탈)은 리보플라빈을 신체에서 빨리 분해할 수 있습니다.
Probenecid (Benemid) 
 

복용량

리보플라빈은 25mg, 50mg, 100mg의 정제로 판매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복합 비타민, 에너지 보충제, 비타민 B 복합 보충제를 포함한 식이 보조제의 다른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과 함께 사용됩니다. 400mg의 용량을 복용하면 편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Riboflavin은 음식과 함께 섭취 할 때 가장 효과적이며 수용성이기 때문에 과용의 위험은 적습니다.

 

 
일일 권장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6 개월 이하의 아기 : 0.3 mg
7 ~ 12 개월  아기 : 0.4 mg
 
~ 3 세 어린이 : 0.5 mg
4 ~ 8 세 어린이 : 0.6 mg
9 ~ 13 세 어린이 : 1.3 mg
 
14 세 이상 성인 남성 : 1.3 mg
14 ~ 18 세 소녀 : 1 mg
18 세 이상 성인 여성 : 1.1. mg
 
임산부 : 1.4 mg
모유 수유 여성 : 1.6 mg
 
글 더보기

비타민 B12 효능과 결핍증, 수면개선, 우울증감소, 두뇌발달, 알츠하이머, 치매

비타민B1 티아민 효능, 부작용, 부족증상, 결핍증, 풍부한 식품, 섭취량, 복용후기

시아노코발라민 결핍증, 비타민 B12 부작용, vitamin b12 복용량, 함유음식, 비타민 B12식품, 상호작용

아세틸 엘 카르니틴 효능 부작용

아세틸 엘 카르니틴과 엘 카르니틴 차이점 Acetyl L-Carnitine과 L-Carnitine 다른점

L-시트룰린 부작용, 섭취량, 시트룰린 식품, citrullus

기억력에 좋은 6 가지 허브, 세이지, 로즈마리, 고투 콜라, 징코 빌로바, 바질, 아쉬와간다

MSM 효능과 부작용, 부종, 메스꺼움, 불면증

불면증에 좋은 수면보조제 수면유도제 천연수면제,가바,테아닌,카바카바, 발레리안,시계꽃

 

반응형